임신 14주차 갑자기 두드러기가 올라왔다.
두드러기는 긁을수록 넓게 퍼졌고 오돌토돌 올라왔다가 가라앉으면서 열감도 있었다.
임신소양증과는 달랐고, 산부인과에서 알러지 약인 페니라민정을 처방받고 4일 만에 완치된 나의 두드러기 증상들을 공유한다.
임산부 두드러기의 원인은?
- 임신소양증
- 호르몬 변화
- 면역력 저하
- 알러지 알레르기
임신 소양증
구글과 네이버 찾아봐도 나의 증상은 임신소양증과는 달랐다. 이유는 같지만 두드러기의 모양이 달랐다.
기본적으로 가려운 건 같지만 임신소양증은 피부에 오돌도돌 좁쌀같이 올라오고 연고나 보습제를 바르면 완화되었다.
임신소양증이란?
임신 23주에서 30주 사이에 나타기도하고 초기에서 말기까지 전반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처음에는 땀띠처럼 보이기도하고 두드러기처럼 보이기도 한다.
주로 배 부분에서 시작해서 팔, 다리, 전신, 얼굴까지 퍼지며 극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간지러움으로 인해 긁었을 때의 흉터가 남아있을 수 있다.
임신소양증 원인은?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생기는 체내 불균형과 스트레스, 건조함, 면역력 저하 등으로 생길 수 있다.
임신소양증 해결 방법은?
물을 자주 마셔 체내 수분을 보충해 준다.
보습제를 자주 바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여 가려움을 완화시킨다.
피부 온도를 낮게 유지한다. 피부 간지러울 때 올라오는 열감을 수딩젤을 발라서 열감을 식혀준다.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서 피부에 자극이 덜 가게 한다.
샤워할 때 미지근한 물로 씻고, 샤워 후 바로 로션 등으로 바로 보습해 준다.
맵고 짠 음식,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다.
호르몬 변화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두드러기가 올라올 수 있다.
산모와 태아가 성별이 다를 경우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두드러기가 올라올 수도 있다고 한다.
아직 태아의 성별을 몰랐을 때라 아들 맘이 되는 건가 싶었다.
검색하니 태아의 성별의 딸이었어도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건 정확하진 않은 것 같았다.
50 대 50 확률로 반반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결론적으로는 나도 아들맘이 되어서 호르몬 변화도 영향이 있었나 생각한다.
면역력 저하
일주일 전 임산부 장염으로 인한 설사로 며칠 동안 고생했다.
장염에 잘 걸리는 편은 아니지만 면역력이 저하가 되어서 장염이 걸린 건지 장염이 걸려서 면역력이 저하가 된 건지 닭이 먼저인지 알이 먼저인지 알 수는 없지만 지사제 등약을 마음대로 먹을 수 없어서 밤에 잠 한숨을 못 자고 화장실을 들락날락하다가 아침에 안되겠기에 바로 산부인과가서 수액을 맞았었다.
그 뒤로 며칠 동안 설사하고 회복 중에 두드러기가 나타났기에 나의 두드러기 원인으로 면역력 저하에 힘이 실리기도 했다.
알러지 알레르기
산모와 태아가 성별이 다를 경우, 원래 알러지가 없던 산모도 알러지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저녁을 먹다가 처음 두드러기가 올라왔기도 하고 그 뒤 며칠 간은 음식을 먹으면 두드러기가 올라와서 내가 모르던 음식 알러지가 생겼나 싶었다.
앞으로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 된다는 생각에 눈앞이 캄캄했다.
결론적으로는 태아의 성별이 남자인 아들이어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 건가 싶었다.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 1일차
목, 허벅지, 사타구니 두드러기 올라옴
> 저녁을 먹다가 갑자기 사타구니랑 목 쪽이 간지러워서 긁었다.
시간이 지나고나니 두드러기가 오돌토돌하게 올라왔고, 시간이 지나고 나니 가라앉으면서 피부가 붉게 물든 것처럼 변했다.
자다가 허벅지가 간지러워서 자다가 깼다.
두드러기 2일차
종아리, 허벅지, 팔, 발등, 배, 팔뚝 두드러기 올라옴
> 일어나 보니 종아리 뒤편과 허벅지까지 두드러기가 퍼져있었다.
점심 먹고 나서 붓는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회사이기에 몸 상태를 자세히 볼 수 없었다. 손목 두드러기 정도만 확인 가능했다.
음식에 대한 알러지일까 싶어서 저녁에는 자극적이지 않은 샤브샤브를 먹으러 갔다.
샤부샤부를 먹는데 붓는다는 느낌이 또 났고 이내 손바닥이 땡땡 부었다.
먹다가 몸이 전체적으로 부어오른다는 느낌에 먹다가 나와서 집으로 갔다.
배, 팔뚝, 허벅지 어느 한 곳 괜찮은 곳 없이 빨갛게 부어올랐다.
오돌도돌한 두드러기가 있는 곳도 있고 이미 두드러기가 올라왔다가 가라 앉은 건지 피부가 전체적으로 울긋불긋했다.
임신소양증인가 싶어서 집에 알로에 수딩젤을 열심히 발라주었지만 효과는 없었다.
두드러기 3일차
산부인과 병원 방문, 허벅지 두드러기 올라옴
> 온몸이 간지러워서 잠을 제대로 못 잤다.
심해지면 심해졌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원래 가던 산부인과는 못 가고 회사 근처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았다.
증상을 들으시더니 임산소양증은 아닌 것 같고, 면역력 저하로 인해 두드러기 반응이 있는 것 같다고 하셨다.
페니라민정이라는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해주는 약을 처방받았다.
페니라민정은 실온보관 가능한 노랑색 정제약으로, 알러지 유발 물질의 작용을 차단하여 알러지 증상을 개선한다.
페니라민정은 임산부 복용 가능한 안전한 약으로, 60년 동안이나 사용된 안정성이 보장된 1세대 항히스타민제이다.
페니라민정 부작용으로는 졸음이 올 수도 있어서 간지러움증이 심하지 않으면 퇴근 후에 복용하라고 하셨다.
회사였어서 바로 복용하진 않고 저녁을 먹고 복용을 하였다.
두드러기 4일차
어젯밤 약을 먹어서 그런지 더 이상 두드러기는 올라오지 않았다.
이렇게 한 번에 해결될 일이었다니...
역시 무조건 참는 건 아가에게도 좋지 않다.
두드러기로 인한 가려움증으로 너무 힘들다면 산부인과에서 처방 약을 처방받고 완치해 보자.
페니라민정 약 복용하고 하루 만에 괜찮아졌고 그 뒤로 더 이상 두드러기가 나지 않아서 페니라민정은 1알만 먹고 복용을 중단했다.
두드러기의 원인이 면역력 저하였는지 산모와 태아의 다른 성별 때문이었는지 알러지였는지 정확한 이유를 알 수는 없었다.
하지만 페니라닌정 약을 복용하고 그 뒤로 더 잘 먹고 건강을 회복하는데 힘썼더니, 더 이상의 두드러기는 나타나지 않았다.
임신소양증이 아닌 원인불명의 원인으로 두드러기가 있다면 참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임산부 증상]
임산부 입덧약 디클렉틴장용정
임산부 유즙 분비 시기 / 유즙 색깔 / 유즙과 모유량 상관관계 / 임신중 젖
임산부 두드러기 / 임신소양증 / 알레르기 알러지 증상 / 두드러기약 페니라민정 처방 후기
[임신일기]
16주 태아성장보고서 (태아초음파 용어정리) 보러가기
19주 태아성장보고서 보러가기
22주 태아성장보고서 (임산부 유즙 가슴 분비물) 보러가기
26주 태아성장보고서 (임당 검사 / 임당 재검 통과 후기 팁 / 2차 정밀 초음파 / 입체 초음파) 보러가기
30주 태아성장보고서 (부스트릭스 백일해 주사 / 임산부 종아리 쥐 압박스타킹) 보러가기
33주 태아성장보고서 보러가기
36주 태아성장보고서 (막달검사) 보러가기
37주 태아성장보고서 (추가 막달 검사) 보러가기
1탄 다시보기
얼리 임테기 희미한 두줄 / 청개구리 태몽 / 임신 극초기 증상 / 배란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6일차 7일차 8일차 9일차 10일차 11일차 증상
2탄 다시보기
진해지지 않는 임테기 / 임신 종결 / 배란 13일차 14일차 15일차 16일차 17일차 18일차 19일차 20일차 21일차 22일차 증상
3탄 다시보기
송파 강동 서울아이앤여성 난임검사 산전검사 후기 가격
4탄 다시보기
얼리 임테기 두줄 / 얼리 임테기 진하기 / 임신 극초기 증상 / 레몬냉 / 임신하는 꿈 / 배란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6일차 7일차 8일차 9일차 10일차 11일차 12일차 13일차 14일차 증상
5탄 다시 보기
생리 예정일 임테기 두줄 / 원포 임테기 진하기 비교 / 스마일 임테기 진하기 비교 / 임테기 역전 / 임신 성공 / 아기집 확인 / 임신 초기 여드름 / 배란 15일차 16일차 17일차 18일차 19일차 20일차 21일차 22일차 23일차 증상
6탄 다시 보기
8주차 젠더블리스 아기 성별 예측 키트 후기와 실제 성별
There are no comments yet.